캐나다에서 생활하고, 공부하고, 일하기 시작하자마자 유학생들은 캐나다에서의 생활비에 직면하게 됩니다.
높은 비용으로 인해 많은 유학생들이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캐나다에서 공부하면서 일하기로 결정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캐나다에서 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생활비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는 것은 필수사항입니다. 생활비의 각 대략적인 비용과 어떤 고려해야 할 옵션이 있는지 항목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에서의 숙박 비용
캠퍼스 내 기숙사, 홈 쉐어링, 홈 스테이
캐나다에서 생활하는 것은 국가의 재정 관리에 따라 사는 지역별로 매우 비싸거나 매우 저렴할 수 있습니다. 유학생 생활비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숙박 시설입니다.
매우 저렴한 숙박 시설을 갖춘 도시와 동시에 토론토와 밴쿠버와 같이 생활비가 훨씬 더 높을 수 있는 곳을 비교해 볼 수 있는데요. 간단히 3가지 유형의 숙박 형태를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캠퍼스 내 기숙사
대학생의 경우, 많은 대학에는 학생 숙소를 위한 기숙사가 있습니다.
각 대학에 따라 기숙사에 신청 자체가 어려울 수 있지만 캠퍼스의 숙박 시설은 음식, 세탁, 레저 공간 또는 인터넷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교통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학기당 CAD 3,000에서 CAD 7,500입니다.
홈 쉐어링
이 방식은 예를 들어 2~3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한 집을 계약해서 각 학생이 한 방에 머물면서 집 비용을 함께 지불하는 방식으로 렌트비를 분할하는 방식입니다. 캐나다에서 이러한 숙박 특성을 가진 집의 렌트비는 도시에 따라 다르며 방 개수에 따라 다릅니다. 2베드룸 기준으로 대략 CAD 1,320에서 CAD 2,630 사이임을 고려하면, 약 CAD 700 ~ 1,300의 숙박 예산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집의 형태에 따라 세탁 비용, 유틸리티 같은 추가 비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홈 스테이
캐나다의 가정에서 적은 비용으로 유학생을 호스트하는 것은 널리 퍼진 관행입니다. 유학생 입장에서도 가장 선호되는 유형인데요. 가장 일반적인 것은 CAD 200의 계약금을 지불하고 CAD 900 ~ 1000의 임대료를 지불하고 숙박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방과 2~3끼의 식사가 포함됩니다. 가장 큰 이점은 언어를 더 잘 연습할 수 있고 네이티브와 직접 접촉하여 현지 문화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캐나다에서의 교통비
지하철, 버스, 기차, 페리 등
살고 있는 거주지와 학교와의 거리 때문에 캐나다에서 대중 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 또는 캐나다에서 공부와 일을 동시에 선택하여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 어떤 경우든 교통비를 고려해야만 합니다.
여러 도시에 지하철이 있지만(특히 오타와, 토론토, 밴쿠버, 캘거리, 에드먼턴 및 몬트리올) 가장 일반적인 이동 방법은 버스입니다. 성인 티켓 가격은 일반적으로 2~4불 입니다. 그러나 120불의 비용이 들 수 있는 Monthly 티켓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근거리 이동이라면 자전거를 타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택시의 시작 요금은 4불이며 평균 요금은 킬로미터당 2불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교통비를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협정을 맺었기 때문에 다니게 될 학교에 제일 먼저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캐나다에서의 식비
캐나다에는 온갖 종류의 Market이 있고 따라서 다양한 가격으로 비교해서 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CAD 300~CAD 550 사이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레스토랑이나 기타 장소에서 자주 지출하는 비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거주하는 곳의 주변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추천을 구하고 해당 지역에서 가장 저렴한 Market을 직접 알아보면 좋습니다.
조리된 제품을 사먹을 수도 있지만, Superstore, Sobeys, Walmart와 같은 대형 마켓에서 식료품을 사와서 직접 조리해 먹는 것이 가장 저렴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서비스 비용
휴대 전화 서비스는 캐나다에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생활비입니다.
일부 통신사는 데이터보다 통화 시간을 우선시하거나 그 반대 경우의 요금제 옵션도 있지만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옵션이 어떤 것인지 미리 결정하고 쇼핑센터 내의 통신사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액을 미리 넣어두는 선불 계약이 있고,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월정액이 있는 계약도 있습니다. 이 비용은 CAD 30~60+ 입니다.
이렇게 숙박, 교통, 식비 및 휴대 전화 요금과 같은 측면들의 대략적인 비용을 알아보면서 어떻게 캐나다에서 생활비를 내면서 살아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측면에서 캐나다 생활비를 고려하는 것은 갖고 있는 예산을 검토하고 필요한 조정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현명한 유학생활이 되기 위해 꼼꼼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잊지 마세요!
'처음 시작하는 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에서 공부하기 위한 첫 걸음, 단계별 유학 프로그램 신청 절차 (0) | 2021.09.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