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이민

캐나다에 이민을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사항

캐나다가이드 2021. 9. 27. 13:53


캐나다는 특히 삶의 질과 전문성 있는 직종으로의 여러 기회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민을 선택하는 곳입니다. 만약 캐나다에 오랫동안 거주하고, 공부하고, 일하는 것이 목표를 갖고 계신다면 분명히 캐나다에 대한 이민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하실 것인데요. 여기 제일 먼저 꼭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에서 영주권을 받는 방법

 

UN에 따르면 캐나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민자를 수용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캐나다의 이민 정책은 매년 인구의 1%에게 문호를 개방하도록 허용합니다. 따라서 매년 약 20만 명이 이민을 달성하고 있는 이 캐나다에서 캐나다 거주 허가를 받기 위해 미리 알아야 하실 사항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캐나다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주요 4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

🍁 연방 숙련 노동자 이민(Federal Skilled Workers)
이 범주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교육 수준, 언어, 경력, 연령, 일자리 제공, 적응, 범죄 기록, 직업의 수요를 고려하는 캐나다 이민 점수 포인트 시스템 CRS를 기반으로 평가되어집니다. 

🍁 비즈니스 이민(Business Immigration)
이 범주에는 투자자, 기업가 및 자영업자의 세 가지 하위 범주가 있습니다. 각각의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투자자(Entrepreneurs) 

투자 경험이 있어야 하며 법적으로 400,000 CAD ~ 800,000 CAD 자본을 확보해야 하며 캐나다 경제에 400,000 CAD를 투자할 의사가 있어야 합니다.

 

- 기업가(Entrepreneurs)

경험은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거나 많은 지분을 보유함으로써 입증되어야 합니다. 또한 300,000 CAD의 순자산이 요구되고 캐나다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운영할 의사가 있으며 3년 동안 최소 한 명의 정규직 직원을 고용해야 합니다.

 

- 자영업자(Self-employed)

입증할 수 있는 업무 경험과 함께 자신을 고용하고 캐나다에서 문화 또는 스포츠 활동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설립하려는 의도와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방 지명자(Provincial Nominee)
한 지방으로부터 그 사람이 후보자로 지지를 받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첫 번째 단계는 해당 지방, 특히 지방 이민에 먼저 지원하는 것인데요. 이 작업이 완료되면, 연방(Federal) 이민으로 지원 가능한 후보자로 지명되어 그 이후의 진행 방법과 요구 사항을 알려 줍니다.

 

🍁가족 이민(Family Immigration)
캐나다 거주자인 혈연관계의 가까운 친척이 있다면 이민 취득을 후원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당사자는 캐나다 정부 이전에 필요한 경우 3년에서 10년 사이의 재정 지원에 동의하게 됩니다. 

 

캐나다 이민 자격 최소 요건, CRS 제도란?

그렇다면 이러한 캐나다 이민을 신청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이민 점수제 시스템인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 100점 만점에서 67점 이상의 대상자가 되는 것인데요.

심사항목은 총 6가지이며, 각 기준에 따라 점수가 계산되어집니다. 

1. 교육
이 섹션은 최대 25점을 제공합니다. 가장 높은 점수는 박사 학위에 주어집니다. 이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ECA(Educational Credential Assessment)의 학위 인증 기관을 통해 외국의 학위를 인증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캐나다 정부에서 캐나다의 학위의 동등성을 결정합니다. 

2. 언어
이 기준에서는 최소 16점이 필요하며 최대 28점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범주를 충족하려면 영어 또는 프랑스어의 중급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중급 시험을 통과하면 16점을 받습니다. 언어 수준이 높으면 최대 24점을 얻을 수 있지만 두 언어를 모두 마스터하면 4점, 최대 28점만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나다에서 영어를 완벽하게 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이 평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업무 경험
이 기준에 대해 9점에서 15점 사이를 얻을 수 있으며, 1년 간의 입증 가능한 업무 경험을 통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생 비자로 캐나다에서 CO-OP 프로그램을 공부하면 이와 관련하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나이
18세에서 35세 사이의 경우 12점을 받습니다. 매년 35세 이상은 포인트를 차감합니다. 47세가 되면 이 카테고리는 더 이상 포인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5. 고용 증명
이 항목에서 최대 10점까지 추가할 수 있지만, 당사자의 고용주는 해당 직책에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는 것이 캐나다 노동 시장에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숙련된 근로자는 캐나다 고용주를 위해 빠르게 일할 수 있게 됩니다.

6. 적응성
이것은 캐나다에서의 개인 또는 배우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합니다. 캐나다 영토에서의 업무 경험 또는 학업 기반으로 최대 10점을 제공합니다.

 

캐나다에 이민을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사항

캐나다 이민 가능성 높이는 방법

캐나다에 영구적으로 거주하기 위해 그 기준은 당사자가 해당 국가에 얼마나 정착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를 결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여러 요구 사항이 고려됩니다. 

 

  • 캐나다에 거주한 기간은 길수록 좋습니다.
  • 캐나다에서 사회 혜택을 받는데 보내는 시간은 적을수록 좋습니다.
  • 영어 또는 프랑스어에 능통하면 좋습니다. 
  • 학업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취득한 졸업장 및 수료증을 제시하면 좋습니다.
  • 캐나다에 거주하는 친척이 많을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받습니다.
  • 캐나다에서 태어났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자녀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 가족 이외의 캐나다에 연락처가 있으면 좋습니다.
  • 캐나다에서의 업무 경험 및 해당 국가에서 납부한 세금이 있으면 좋습니다.
  • 현재 직업이 있는 경우 계약 기간과 시작 날짜와 함께 계약 기간을 표기하면 좋습니다.
  • 캐나다 영토의 자산, 은행 계좌, 투자 및 차량이 있으면 좋습니다.
  • 지역 사회 참여 및 자원봉사를 하면 좋습니다.
  • 고용 계약이 있으면 좋습니다.
  • 캐나다에서 이루어진 재정적, 문화적 기부가 있으면 좋습니다.

결국 당사자가 캐나다의 일부라는 증거들이 영주권 획득의 열쇠가 될 것이며, 당사자의 기여와 경험 하나하나가 이민 기회를 늘리는 방법이 됩니다. 

 

이렇게 캐나다 이민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알아봤는데요. 준비를 해나갈 수 있도록 본인의 일을 잘 수행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식별하여 프로필을 개선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또한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